본문 바로가기
aviation story

항공사의 브랜딩 전략 : 개성을 고객에게 각인시키는 방법.

by 리 신 2024. 5. 10.

브랜드화의 의의

항공기 동체에 브랜드를 래핑 하고, 캐릭터를 그려 넣는 것을 본 적 있으신가요? 이것은 단순히 동체를 꾸미기 위한 수단이 아닙니다. 항공사의 가치, 성격, 독특한 판매 제안을 반영하여 항공사의 본질을 구현하는 수단입니다. 경쟁이 치열한 산업에서 효과적인 브랜딩은 항공사를 세분화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며 비즈니스와 이익 성장을 촉진하는 방법입니다.

항공사는 로고, 색상, 유니폼을 핵심으로 시각적 요소들로 브랜딩을 시작합니다. 이 기본 요소들은 전 세계의 승객들이 지속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항공사의 얼굴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나이키의 상징적인 로고나 맥도널드의 금빛 곡선을 생각해 보세요. 한눈에 봐도 어떤 기업인지 떠오릅니다. 이 상징들은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각인시키고, 고객들과 감정적 연결을 이끌어 냅니다.

개성과 승객 경험

항공사들은 더 잠재적인 승객들과 반향을 일으키기 위해 브랜드 개성과 가치를 정확하게 드러냅니다. 에미레이트 항공의 호화로움과 복잡함, 혹은 친근하고 접근하기 쉬운 사우스 웨스트항공사를 떠올려 보세요. 각 항공사는 브랜드 메시지, 목소리, 톤, 그리고 광고 제작자들을 통해 자신의 독특한 정체성을 전달하려고 노력합니다.

승객의 경험은 브랜드 인식을 형성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승객들이 탑승할 때부터 내릴 때까지, 항공사와 거래하는 모든 것은 지속적으로 흔적을 남깁니다. 탁월한 서비스와 꼼꼼함에 대한 관심으로 유명한 싱가포르 항공은, 승객 만족도 검사에서 항상 최상위평가를 받습니다. 이렇게 본인들만의 개성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기억에 남을 만큼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브랜드를 잊지 못하도록 머릿속에 각인시킵니다.

마케팅과 평판관리

현재의 디지털 시대에서 항공사들은 인지도를 높이고 승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후크업, 소셜미디어 거물들과 협업한 이벤트 진행, 표적 광고에 이르기까지 항공사들은 예약을 유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단 하나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인해 실추될 수 있는것이 브랜드 평판입니다. 이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항공사는 안전사고, 과대광고, 기능 불량등의 이미지를 깎아 먹을 수 있는 사안들에 대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2017년 고객 데이터 유출이 발생했던 브리티시 에어웨이는 원인과 결과를 명확히 밝히고, 고객들에게 사과와 보상, 추후 재발방지책을 수립하는 효과적인 대응방식을 선보였습니다. 이런 대응을 통해 평판 손상을 최소화하고, 투명성, 책임감등을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항공사 브랜딩은 시각적, 개성, 승객 경험등을 포함한 다면적 과정입니다. 스스로를 타 항공사들과 분리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성공하려는 노력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소비자의 니즈에 적응하는 항공사들은 승객들과 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