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viation story

비행기 디자인 : 질긴 천에서 탄소섬유로의 진화

by 리 신 2024. 4. 13.

과거의 비행기 디자인

비행기 디자인의 시초

18세기 후반, 본격적으로 비행에 대한 인간의 욕심이 커지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풍선에서 착안한 열기구 형식의 디자인이었기 때문에, 비행에 많은 제약이 있었습니다. 20세기 초반에 이르러 동력 비행기가 탄생했고 디자인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라이트 형제와 같은 선구자들이 새의 날개 형상을 모방한것이 수십년에 걸쳐 많은 혁신을 통해 발전해 왔습니다. 주로 성능과 안전성을 중심으로 하여 엔진, 날개, 구조를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하여 현재와 같은 모습이 되었습니다.

현재의 비행기는 이미 안전하고 효율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에는 더욱 향상되고, 환경까지 생각하는 디자인을 적용하여 흠잡을 곳 없는 디자인을 목표로 나아가야 합니다.

영향을 끼친 요소 : 상업과 군사적 요인

항공기 디자인에는 상업적 요소와 군사적 요인이 영향을 크게 끼쳤습니다. 비행기를 통한 이동이 대중화 되어감에 따라 항공사들은 더욱 경제적이고 안전한 비행기를 원했습니다. 그들의 요구에 따라 편안한 비행이 가능하고, 연료소비율이 적으며, 안전한 디자인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항공기가 전쟁에 사용되면서 오래 날고, 기동이 민첩한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이 두가지 요인이 항공기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습니다. 조금더 싸고, 빠르고, 안전한 항공기를 만들기위해 항공사와 국가간의 치열한 경쟁이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질긴 천으로 만들었던 초기 비행기 형태부터 탄소섬유를 이용한 현대의 항공기까지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의 항공기 디자인

현대에 이르러서는 에너지 효율, 공기역학, 승객의 편안함이 디자인을 결정하는 중요 요인입니다. 또한 가장 최근에는 연료를 태우지 않고 전기로 구동하는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이 현 시대의 화두인 만큼, 항공기 디자인에도 환경적 요소를 많이 고려하여 설계합니다.모든 국가와 기업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을 고민중이고. 이미 시행중인 기업도 존재합니다. 최신 기술 뿐만 아니라 카본섬유와 같은 복합재료를 사용하고, 플라이-바이-와이어 시스템을 통해 계통을 간소화 함으로써 항공기 무게를 줄입니다. 이와 같은 노력은 전 세계가 원하는 차세대 항공기 디자인을 개발하는 과정입니다. 혁신적인 연구와 실행을 거듭하여 지금까지는 볼 수 없었던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승객들은 머지않아 현대의 최신 항공기에 탑승하여 전 세계를 이동하며 인상적인 여행을 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