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viation story

항공기 타이어 : 필요조건 종류 취급 방법

by 리 신 2024. 4. 9.

필요조건

타이어는 항공기 착륙장치 중 지면접촉을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즉 착륙 시의 큰 충격과 마찰을 버티는 구조물입니다. 또한 지상에서의 안정적인 이동과 동체를 지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충격 완화는 물론 적절한 제동 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착륙 시 순식간에 전달되는 충격을 감당하는 것이 가장 큰 필요조건이므로 카커스 플라이, 비드, 트레드 등으로 하중을 충분히 버티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또한 200도가 넘는 고열과 고압 상태를 버텨야 하며, 비행 시에 영하 30도까지 내려가는 큰 환경변화에도 일정한 성능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에는 불활성기체인 질소를 일정 압력으로 보급합니다. 이 외에도 오존이나 각종 오염물질에 의해 손상 되지않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화합물이 첨가된 특수고무를 사용하거나 타이어 내부 구성품인 카커스 플라이를 회전방향에 직각으로 배치하여 변형이 적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종류 및 구조

타이어의 종류는 튜브의 존재여부와 플라이의 배열방향에 의해 구분됩니다. 질소 저장을 담당하는 튜브가 있는 튜브형과, 튜브 없이 밀착되어 질소를 저장하는 튜브리스형으로 구분됩니다. 튜브리스형은 튜브 대신에 이너라이너를 부착하여 림과 타이어 사이의 밀착을 통해 압력을 유지합니다. 이 방식은 충격에 안정적이며, 열방출과 공기누출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이어의 형태를 구성하고 강도를 갖게 하는 구조물인 플라이에 의한 분류로는 바이어스 타입과 레이디얼 타입이 있습니다. 최신 항공기에서는 플라이와 타이어 회전방향이 직각을 이루는 배열을 갖고 있는 레이디얼 타입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 방식이 지면과 접촉면이 많아 제동에 유리하며, 변형이 적기 때문에 사용에 유리합니다.

 

주요 구조로는 비드, 카커스 플라이, 트레드가 있습니다. 비드는 골격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전해지는 하중과 편향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고강도 탄소강으로 제작됩니다. 카커스 플라이는 타이어 본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라이를 적층 하는 방식으로 타이어의 강도를 확보합니다. 트레드는 지면에 직접 닿는 부분입니다. 마모, 열, 균열, 부식에 강하며 지면 접착력을 위해 홈이 있습니다.

취급 방법 : 점검 및 보관

타이어는 외부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부분이기 때문에, 취급 방법이 중요합니다. 우선 오일, 산소 등에 의해 화학적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작업시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오염되었다면, 비눗물로 세척해야 합니다.

타이어 자체의 무게도 엄청나기 때문에 수평으로 눕히거나, 쌓아서 보관하면 구조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정된 트랙에 수직으로 세워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변형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6개월 이상 방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타이어 저장창고는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며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점검은 주로 트레드의 길이를 보고 손상여부를 판단합니다. 트레드가 과도하게 마모되어 내부 카커스가 1인치 이상 드러나거나 기준치 이상의 균열이 발견된다면 절차에 따라 교체해야 합니다. 작은 손상이 타이어 전체로 퍼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조기에 조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손상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항공기의 지상 이동과 활주를 짧게하고, 제동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압력을 적절히 유지하여 타이어가 눌리거나, 과하게 팽창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실제로 항공기 정비 작업 중 가장 빈도가 많은 것이 타이어 작업입니다. 적절하게 취급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안전운항과 효율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