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viation story

항공사의 경제전략 : 티켓 가격, 수익 운영, 태도

by 리 신 2024. 4. 24.

비행기를 통한 여행의 경제성은, 항공 여행의 방대하고 복잡한 생테계속에서 지속성을 지배하는 수익 구조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티켓 가격, 수익 운영 전략까지 분석해 보며 항공사에서 어떻게 운영하고, 승객을 나르는지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사 경제 전략

항공사 경제구조의 기초

항공사 지출의 핵심은 고정비용(항공기 리스 비용), 연료비, 환율입니다. 또한 영업이익은 항공권, 부수적인 서비스, 화물 운송을 포함한 다양한 출처에서 얻습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항공사 경제구조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출의 핵심중 연료비, 환율은 특히 변동성이 크므로 현명하게 관리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시기나 국제 정세에 따라 연료비와 달러 가격이 천차만별이므로, 전략적으로 시기를 선택해야 이상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영업이익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항공권 가격은 수요, 경쟁, 계절, 노선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정됩니다. 항공사들은 동적 가격결정과 수익률 운영을 포함한 정교한 전략을 사용하면서도, 티켓 가격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티켓 가격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법을 설명하기에 좋은 예시입니다. 이들은 "포인트 투 포인트" 노선 네트워크 전략을 통해 가격과 최소 비용을 고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여행객들의 선택을 받아 수익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수익을 내는 방법 : 이윤 극대화

수익 창출을 극대화 하기 위한 전략적으로 많은 좌석을 확보해야 합니다. 수요 완화, 통제 및 초과 예약과 같은 방식으로 항공사는 좌석 적용 및 수율을 최적화하여 다양한 조건에 걸쳐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델타항공"의 정교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들은 정교한 시스템을 통해 변동성에 적응하고 수익을 극대화시켰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예측 모델링 기법을 연구하고 적용하여 가격 및 중량 계산을 최적화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승객을 더 적은 비용으로 운송할 수 있게 되었고, 이것은 곧 델타항공과 승객의 이득으로 이어졌습니다.

또 다른 전략으로는 원가 구조와 수익성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입니다. 에너지, 노동력, 절약, 화물비용 등의 여러 비용들을 꾸준히 추적하고 감시하는 시스템을 가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개선할 부분을 찾아내고, 좌석당 이익(RASM), 좌석당 비용(CASM)과 같은 지표들을 설정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항공사가 취해야할 태도 : 외부 요인 미리 대비하기

연료 가격, 환율, 정책 변화, 글로벌 이벤트 등의 다양한 외부요인이 항공사의 경영을 불확실하게 만듭니다. 현명한 항공사는 이러한 불확실성을 예측하고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합니다. 각 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첫째, 다변화된 연료 구매처를 확보해야 합니다. 한 공급처에만 의존하여 연료를 구매하는 것은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는 것과 같이 리스크가 큽니다. 따라서 여러 바구니에 나누어 담아 리스크를 줄여야 합니다. 둘째, 정책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진들이 선제적으로 여러 기관과 협약을 맺어 영향력을 높여야 합니다. 셋째, 조금 더 효율적인 기술과 엔진을 연구해야 합니다. 항공사 경제의 근본은 비용을 줄이고 수익을 늘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기술, 엔진을 사용하여 지출을 줄인다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외부에 대응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며 성장을 이루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즈니스 전략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통해 민첩하게 움직여야 COVID-19 시기에 겪었던 침체기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