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viation story

항공정비사의 역량에 관한 고찰

by 리 신 2024. 3. 22.

능력 있는 항공정비사로 인정받으려면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할까요?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역량은 고장탐구 능력입니다. 경력이 쌓일수록 항공기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바탕으로 결함 원인을 밝혀내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이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노력과 시간, 경험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항공정비사가 가져야 할 역량과 기술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1. 고장탐구 능력

고장탐구는 현장에서 'trouble shooting'으로 불립니다. 고장탐구는 현재 나타나는 증상을 바탕으로 결함 원인이 무엇인지 밝혀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항공정비사는 처음에 보급, 작업준비 같은 기초적인 업무부터 시작합니다. 이후 정비작업을 직접 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그 이후 단계가 고장탐구입니다. 고장탐구 능력을 향상하려면 항공기 시스템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연관 시스템에 대한 깊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고장탐구 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결함 원인을 정확히 밝혀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최소 시간과 인원을 투입하여 정비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정비사들은 매뉴얼과 다양한 자료들을 스스로 정리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경력이 쌓인다면 정비사로서의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2. 소통과 팀워크

항공기 정비는 혼자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동료 정비사들은 물론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항공기가 주기되어 있는 시간 동안 정비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통과 팀워크 능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업무환경 특성상 사고가 발생할 위험도 있기 때문에 더욱 소통이 중요합니다. 계획을 동료들과 공유하여 업무를 명확히 나누고 진행상황을 브리핑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업무시간에는 항공기가 끊임없이 착륙하고 이륙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팀워크를 발휘하여 비행 지원을 해야 합니다. 또한 차질 없이 작업이 진행되어 정해진 시간에 항공기가 이륙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3. 꼼꼼함

꼼꼼함은 항공정비사의 기본 소양입니다. 복잡한 절차를 따라야 하며 수십 개의 크고 작은 부품을 작업하기 위해서는 꼼꼼함이 필수입니다. 경험이 쌓일수록 사소한 절차들을 놓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윤활유 탱크 뚜껑을 닫지 않는 등의 실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수로 인해 비행기가 지연되거나, 사고가 발생한다면 절대 쉽게 넘어갈 수 없는 사항입니다. 항공정비사는 감항성을 판단하고 증명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세심함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현장에서는 작업에 사용했던 공구가 없어지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는 정리를 꼼꼼하게 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빈번한 상황입니다. 그렇게 되면 공구를 찾을 때까지 항공기가 출발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 꼼꼼함은 몇 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는 역량입니다.

4. 체력

마지막으로 체력이 필요합니다. 무거운 장비, 타이어를 다루며 비를 맞으며 작업할 때도 많습니다. 항상 야외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업무로 인한 체력소모가 상당한 직업입니다. 따라서 체력을 관리하는 것도 항공정비사의 역량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간, 야간 근무를 교대로 하기 때문에 더욱더 체력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많은 정비사들이 체력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꾸준한 운동을 통해 관리합니다. 체력이 부족하면 야간 근무 시에 업무에 지장이 생길 정도로 졸음이 몰려옵니다. 또한 무거운 장비를 다루다 다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비사 스스로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평소에 체력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항공정비사가 갖춰야 할 역량을 알아보았습니다. 위 4가지 역량 외에도 한 가지 더 뽑자면 '비행기를 좋아하는 마음'을 갖추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힘든 업무이기 때문에 정비사 스스로가 비행기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분명 힘든 순간이 찾아올 것입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비행기를 좋아하고, 정비하는 것에 보람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