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viation story

ESDS 작업 요령 주의사항 장비취급

by 리 신 2024. 11. 17.

목차

정의 및 영향

ESDS란 electrostatic discharge sensitive의 약자로, 정전기에 민감한 부품이라는 뜻입니다. 수많은 전자 장비가 탑재되어 있는 항공기에서는 특히 ESDS 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집니다. 물체 간 정전기 차이에 의한 정전기 전하의 이동으로 인해 항공기 전자장비가 고장나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항공기는 대기 중을 운항하기 때문에 번개 및 구름의 정전기에 노출될 확률이 매우 크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주로 부품 내 트랜지스터, 저항, ic 및 다른 반도체 부품들에 고장을 유발하며 인간의 무의식적인 인체활동으로 인한 정전기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취급에 주의해야 합니다. 인체에 의한 정전기 피해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되지만, 다른 요인에 비해 무시되거나 간과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따라서 취급자는 ESDS 장비 취급방법, 주의사항 및 중요도에 대해 인지한 상태로 작업에 임해야 합니다.

취급 및 작업 주의사항

ESDS 부품 세척은 정전기가 차단된 장소에서만 수행 가능합니다. 우선 별도로 마련된 작업장에서만 취급해야 합니다. 또한 먼지 및 오염원이 차단된 환경에서 작업하여, 예상치 못한 정전기 발생을 방지해야 합니다. 플라스틱 상자 등에 손가락만 갖다 대어도 6kv의 정전기가 발생 되기 때문에, 작업자는 접촉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부품을 저장, 이동 중에도 외부와 전기적으로 차단될 수 있도록 특수 상자에 담겨 운반합니다.

ESDS 표지가 붙어있는 파트를 대상으로 작업 하는 경우에는 해당 시스템의 장탈/장착 절차에 의거하여 전원을 차단한 후 표지가 붙어있는 채로 장탈해야 하며, 이때 커넥터의 핀이 손가락 혹은 외부와 접촉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장탈 즉시 보호마개나 커버를 씌워야하며, 그 후 곧바로 특수 운반 케이스에 넣어야 합니다.

ESDS 부품은 식별이 용이하도록 class 1, 2, 3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class 1이 가장 민감한 부품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이는 0에서 2KV 사이의 정전기만 발생되어도 영향을 받고 고장날 위험이 있는 부품이므로 특히 취급에 주의해야 합니다.

취급 장비

이렇게 민감한 부품들을 다루기 위해 특수 장비들을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 많이 쓰이는 장비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우선 Wrist Strap이라 불리는 대전방지 손목밴드는 작업자 인체 자체에서 생기는 정전기에 대한 접지통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상 2KV 이하로 정전기를 유지시켜 줍니다. 아울러 작업자 안전을 위해 1mw의 큰 저항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인간이 걷는 동작만으로도 5000v이상의 정전기가 발생되기 때문에 모든 작업자는 필수로 착용해야 하는 중요한 장비입니다.

또한 작업대나 바닥에 까는 Floor Mat가 있습니다. 인간이 작업대에 접근하는 것 만으로 정전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작업대 바닥에 이 매트를 깔아 작업대 위에 놓여진 ESDS 부품들이 정전기 영향을 받지 않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추가로 습기건조제를 사용하여 부품 이동, 저장시에 주위 습기를 흡수하고 상대습도를 낮춰야 합니다. 습한 환경에서 정전기의 영향이 더 커지기 때문에 습기건조제를 활용하고, 이것이 파손되거나 움직이지 않도록 내구성을 갖추고 고정 작업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