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viation story

사상 초유의 M&A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인수합병

by 리 신 2024. 8. 8.

두 거대 항공사 합병 분석
항공업계 사상 초유의 M&A

M&A의 배경 및 현황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분기점인 인수합병은, 중요한 순간입니다. 이 거래는 그지역의 항공 여행 지리를 재구성하고, 가장 큰 두 항공사를 하나의 지배세력으로 통합할 예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전, 요구와 소비자에 대한 암묵적 영향을 탐구하면서 다채로운 측면을 분석합니다. 그러기에 앞서 배경과 상황을 이해해야 합니다.

2020년 11월 대한항공은 아시아나 인수 의사를 밝히며 전 세계 항공업계에 파문을 던졌습니다. 16억 달러가 넘는 이번 계약은 코로나 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업계를 안정시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단순 재정 매각이 아니라,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할 수 있는 공공 항공사를 만들기 위한 전략적 계획이었습니다. 두 항공사 모두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아시아나는 증가하는 부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대한항공은 그러한 어려움을 극복해 냈습니다. 경쟁적인 국내 항공업계에서도 두 거대 업체의 몫을 어떻게 나눠 먹을지가 관심사였습니다.

인수 전략과 법적, 산업적 고려요소

아시아나가 대한항공에 합류한 데에는 여러 전략적 요인이 있었습니다. 원래 국내 수요 내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경쟁을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여겨졌습니다. 이것은 복합적인 현실을 통해 노선을 최적화하고 기능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거라는 예상이 있었습니다. 특히 노선 운영과 참여 서비스 측면에서 상당한 연대 시너지를 이끌어 낼 것이라는 분석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 견해와 반대로, 규제 및 법적 함정이 있었습니다. 한국과 항공사가 운영하는 다른 국가의 반독점 절차들로 인해, 여러 장애물이 있을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여러 국가에서는 아시아나의 붕괴를 돕고, 노선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보고 합병을 승인하는 국가도 있는가 하면, 노선 독점과 소비자에게 큰 영향이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반대한 국가도 있었습니다.

합병이 이루어진다면, 국내 점유율이 60프로를 넘어가면서 가격과 서비스 규범에 매우 큰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경제성과 향상된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정한 경쟁이 감소하고, 경쟁감소로 인해 항공권 가격이 비싸져 소비자 피해가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중요 관점과 전망

손님들에게 편의와 불편함을 동시에 가져다 줍니다. 긍정적 측면은 더 확장된 노선과 서비스 향상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잦은 팸플릿은 충실 프로그램의 미래와 합병이 항공권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 염려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이러한 염려를 잠재우기 위해, 높은 서비스 규범을 유지하고 항공권 가격을 최대한 방어할 수 있도록 헌신하고 있습니다.

합병으로 인해 대한항공이 국제 무대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질 수 있다는 것은, 대한항공이 합병을 결정한 이유이자 꼭 성공시켜야 할 이유입니다. 초 국가적 연결망을 가질 것이며 더 많은 여행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으며, 그렇게 된다면 최소한 아시아 무대에서는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입니다.

이 초거대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는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을 통합하고, 결합된 강점을 적용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습니다. 연료 가격의 변동성과 소비자 요구를 포함한 각종 도전을 헤쳐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중하고 전략적인 계획으로 성공을 만들어 내기에 충분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우리들은 두 항공사가 어떻게 되는지, 그에 따른 이득과 손실은 무엇이 있을지를 꾸준히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주시해야만 인수합병이라는 거대한 물결에 휩쓸리지 않을 것 입니다.